2024년, 국토교통부가 선보인 혁신적인 정책! K-패스로 대중교통비를 최대 53%까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. 5월부터 시행되며, 정기적 대중교통 이용 시 일정비율의 지출액을 다음 달에 돌려받는 혜택이 특징입니다.
대중교통비 최대 53% 환급 받는 K-패스 2024.5월부터 시행
알뜰교통카드의 불편을 개선하고, 대중교통 이용 장려를 통한 교통비 부담 완화에 주력했다고 합니다. 연간 최대 44만원까지 절약 가능하며, 카드사 할인까지 고려하면 매우 큰 경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. 5월 출시 예정인 K-패스, 바로 발급 받고 대중교통비 환급을 받으세요
K-패스 카드 발급 방법
K-패스카드를 발급 신청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.
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:
알뜰교통카드 어플을 통해 이용약관 및 회원전환 동의 절차를 진행합니다. (2월부터 세부 안내 예정)
신규 이용자:
5월부터 K-패스 공식 누리집(korea-pass.kr) 또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또는 11개 카드사 누리집을 통해 교통카드 상품을 선택하여 신청합니다.
11개 카드사: 신한, 하나, 우리, 현대, 삼성, BC, KB국민, NH농협, 티머니, 이동의즐거움, DGB유페이
K-패스를 통해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K-패스 카드 이용 방법
K-패스 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알뜰교통카드 이용자:
알뜰교통카드 어플을 통해 이용약관 및 회원전환 동의 절차를 진행합니다. (2월부터 세부 안내 예정)
회원 전환 후, 기존에 발급받은 알뜰교통카드를 K-패스로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신규 이용자:
5월부터 K-패스 공식 누리집(korea-pass.kr)이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또는 11개 카드사 누리집을 통해 교통카드 상품을 선택하여 신청합니다.
11개 카드사: 신한, 하나, 우리, 현대, 삼성, BC, KB국민, NH농협, 티머니, 이동의즐거움, DGB유페이
이용 방법:
정기적으로 시내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, 카드를 태그하여 이용합니다.
월 15회 이상 이용 시, 최대 60회까지 요금의 일정 비율(일반 20%, 청년층 30%, 저소득층 53%)을 다음 달에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.
K-패스를 통해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K-패스 환급 지급방식
적립 방식: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, 대중교통비의 20~53%를 다음 달에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.
환급 비율:
- 일반: 이용 금액의 20%
- 청년층: 이용 금액의 30%
- 저소득층: 이용 금액의 53%
적립률 및 환급 금액
계층 | 적립율 | 예시(1,500원 기준) |
일반 | 20% | 300원 |
청년 | 30% | 450원 |
저소득 | 53% | 800원 |
- 최소 이용 15회 이상이며, 최대 60회까지 적립이 가능하며, 이동거리에 따른 적립이 아닌 이용 금액에 비례하여 적립됩니다.
- 청년은 만19~34세이고 저소득은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입니다.
최대 적립 횟수: 1회당 최대 60회까지 적립 가능하며, 매월 이용 횟수에 따라 환급액이 변동합니다.
환급 상한금액: 1회당 환급 상한금액은 사업 시행 전에 검토 후 별도로 안내됩니다.
지급 방식: 다음 달에 이용자에게 현금, 마일리지, 카드공제 등의 방식으로 직접 환급됩니다.
기타 혜택: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K-패스로의 회원 전환을 통해 카드 재발급 없이 기존 카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예를 들어, 매월 대중교통비로 평균 7만원을 대중교통에 사용하면, K-패스를 통해 일반인은 14,000원, 청년은 21,000원, 저소득층은 37,000원을 절감하고 연간 기준으로는 17~44만원까지 아낄 수 있습니다.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 (최대10%)까지 고려하면 교통비 절감 효과가 매우 커집니다.
K-패스 카드 장단점
장점
대중교통비 환급: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, 일정 비율의 대중교통비를 다음 달에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. (일반 20%, 청년층 30%, 저소득층 53%)
간편한 이용 절차: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회원 전환을 통해 기존 카드를 그대로 사용 가능하며, 신규 이용자는 공식 누리집이나 모바일 어플을 통해 쉽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.
지자체 참여 확대: 현재 176개 지자체에서 189개 지자체로 참여 확대됨으로써 전국적으로 K-패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.
장거리 이용 혜택: GTX-A, 광역버스 등 고비용 수단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K-패스 혜택을 받아 장거리 출·퇴근의 이용자 부담을 완화합니다.
단점
요금 환급 상한금: 1회당 환급 상한금액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사업 시행 전에 검토 후 별도 안내될 예정입니다.
추가 할인혜택 한계: 최대 10%의 카드사 추가 할인혜택이 있지만, 상한선이 있어 이를 넘어가지 않는다는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.
몇몇 지자체 제외: 인구수가 10만명 이하인 일부 지자체를 제외하고 확대됨으로,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일부 시민은 참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.
K-패스 카드는 대중교통 이용자들에게 편의와 경제적 혜택을 제공하며, 일부 제한 사항도 고려하여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K-패스 참여.미참여 지역
’24.1월 기준 | 기초 시군구(총 229개) | |||
권역 | 광역(기초 수) | ’24년 참여(189개) =’23년(176개) + ’24년 신규(13개) |
미참여(40개) | |
수 도 권 |
서울(25) | 종로(’19.10), 강남(’19.10), 서초(’19.10), 구로(’20.4), 중구(’20.4) → 서울 전체(’20.7) |
- | |
인천(10) | 인천 전체(’19.6) | - | ||
경기(31) | 수원(’19.6) → 경기 전체(’19.7) | - | ||
충 청 권 |
대전(5) | 대전(’19.6) | - | |
세종(1) | 세종(’19.6) | - | ||
충북(11) | 청주(’19.6), 옥천(’20.1), 제천(’21.1), 충주(‘23.1), 음성·진천·보은·영동·증평·괴산·단양(’24.5) | - | ||
충남(15) | 아산·천안(‘20.4) → 충남 전체(’22.1) | - | ||
전 라 권 |
광주(5) | 광주(’19.10) | - | |
전북(14) | 전주(’19.6), 익산(’20.1), 남원(’20.1), 완주(’20.1), 군산(’20.4), 정읍(’22.10) | 10만명~ | - | |
5∼10만명 | 김제, 고창, 부안 | |||
~5만명 | 진안, 무주, 장수, 임실, 순창 | |||
전남(22) | 순천(’21.1), 무안(’21.1), 신안(’21.1), 여수·목포·해남(’22.1), 광양(’22.8), 나주(’22.9), 담양(‘23.1), 장성(’24.5) |
10만명~ | - | |
5∼10만명 | 고흥, 화순, 영암, 영광 | |||
~5만명 | 곡성, 구례, 보성, 장흥, 강진, 함평, 완도, 진도 | |||
경 상 권 |
부산(16) | 부산(’19.6) | - | |
대구(9) | 대구 전체(군위군 편입(‘23.7)) | - | ||
울산(5) | 울산(’19.6) | - | ||
경북(22) | 포항(’19.6), 영주(’19.6), 경주(’20.1), 김천(’21.1), 영천(’21.1), 구미, 상주(’22.1), 칠곡(’22.9), 경산, 안동(‘23.1) | 10만명~ | - | |
5∼10만명 | 문경, 예천, 의성 | |||
~5만명 | 청송, 영양, 영덕, 청도, 고령, 성주, 봉화, 울진, 울릉 | |||
경남(18) | 양산(‘19.6), 거제·김해·밀양·산청·진주· 창녕·창원(’20.1), 통영·고성(‘20.4), 사천·함안(’22.1) → 경남 전체(‘23.1) | - | ||
기타 | 강원(18) | 춘천(’21.6), 강릉(’22.1), 원주(’22.6), 홍천·양양(‘23.7), 동해·삼척·태백·횡성·영월(’24.5) |
10만명~ | - |
5∼10만명 | 속초 | |||
~5만명 | 평창, 정선, 철원, 화천, 양구, 인제, 고성 |
|||
제주(2) | 제주(’21.1), 서귀포(’21.1) | - |
※ 기초 시군구 숫자(229개)는 행안부 ‘지방자치단체 행정구역 및 인구 현황(21.12.31)’자료의 226개 기초 지자체 수에 세종시 및 제주도 제주·서귀포시(행정시·자치구가 아닌 구)를 구분 집계한 숫자(226+3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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